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미래나 부작용

by ◆◆◆◆◆ 2022. 7. 29.

미래나(Mirena) 시술의 부작용은 여드름, 부정 출혈, 체중 증가, 부종, 두통, 가슴 통증 등으로 사람에 따라 다양하게 그리고 다른 강도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본 글은 3개월 동안 겪은 미래나 시술 후 부작용에 대한 내용입니다. 

 

 

 

 

미래나 부작용 

미래나의 크기는 가로와 세로가 약 3.2cm 정도로 손가락 한 마디 정도이며 호르몬이 나오는 부분은 약 2cm 정도입니다. 이 작은 크기의 장치가 자궁에 삽입된 후 3~6개월은 적응 기간입니다. 적응 기간에 생리가 시술 전처럼 과도하게 나오거나 이미 자궁이 너무 커진 상태의 환자인 경우, 장치가 덩어리 진 생리혈과 함께 몸 밖으로 배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응 기간에 생리 양이 줄어들었다가 다시 많아진다면 혹은 시술 전 겪었던 선근증 관련 증상이 지속될 경우, 미래나 장치가 빠진 것이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제 경우 역시, 생리 양 과다로 1~2개월 안에 미래나가 빠질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 들었습니다. 다행히 미래나가 빠지지 않았습니다. 미래나 장치가 빠지지 않고 자궁 안에 자리 잡으면,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여드름
  • 부정 출혈
  • 식욕 및 체중 증가
  • 부종
  • 가슴 통증
  • 다리 저림

 

 

 

 

1) 여드름

제일 먼저 반응이 나타난 것은 여드름입니다. 출산 전, 20대 후반에 두피, 가슴, 등 여드름으로 1~2년 고생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출산 후, 몸에 여드름이 난 적이 없습니다. 출산하고 나면, 옷이 땀으로 다 젖을 만큼 많은 양의 땀을 흘리게 됩니다. 이는, 임신 기간 동안 가지고 있던 수분과 체내 노폐물이 땀으로 배출되기 때문입니다. 저도 출산 후, 많은 땀을 흘렸고 이 과정을 지나 몸을 확인해 보니 등과 가슴에 있는 모든 여드름 자국이 없어졌습니다. 미래나 시술 전까지 몸뿐만 아니라 얼굴까지 여드름에서 벗어났습니다. 그런데 미래나 시술 후 일주일 후 두피에 첫 여드름이 생겼습니다. 생리 전에는 가슴과 목, 그리고 등에 누르면 몹시 아픈 여드름이 났습니다. 짤 수도 없이 크고 아픈 여드름이라 큰 사이즈의 경우, 뒤에서 보면 모기 물린 것 같이 보였습니다. 그리고 얼굴에는 좁쌀 여드름, 염증성 여드름, 그리고 코와 턱에 피지 분비가 많이 되었습니다. 마치 20대 중반 때 가지고 있던 피부 트러블이 다시 재현되는 느낌입니다. 더불어 얼굴에 기름이 많이 생겼습니다. 사실, 시술 이전에 피부는 푸석푸석하고 윤기가 없어 주름이 늘어나고 있었는데, 갑자기 얼굴이 기름으로 반질반질 해지면서 결이 더 좋아졌습니다. 여름이라는 계절적인 이유도 있지만, 피지 분비량이 많아지고 기름이 생긴 점은 개인적으로 좋게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집에서 케어 불가능한 몸에 나는 아픈 여드름이 계속 난다는 점은 안 좋습니다.

 

2) 부정 출혈 

현재까지 하루도 빠짐없이 부정 출혈이 있습니다. 부정 출혈의 양은 모두 팬티 라이너로 해결할 수 있을 정도의 양이지만, 적은 양이 몇 번에 걸쳐 나오기 때문에 팬티 라이너를 자주 교체해 주어야 합니다. 부정 출혈의 양도 1개월 차 때보다 3개월 차에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1개월 차에는 하루 평균적으로 3~4회 팬티 라이너를 교체했다면, 3개월 차에는 1~2회 교체합니다. 출혈이 하루도 빠지지 않고 계속 진행되므로, 청결이 중요합니다. 개인적으로 부정 출혈이 계속되면서 팬티 라이너를 다양한 제품으로 구매해서 구비해 두었습니다. 나에게 맞는 좋은 제품은 끈적임이 없고, 살과 닿았을 때 마찰도 적었습니다. 하지만, 몇 가지 제품은 잘 맞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부정 출혈로 팬티 라이너를 오래 착용해야 한다면, 살에 자극을 덜 주는 좋은 성분을 지닌 팬티 라이너를 사용하는 거나 천 생리대를 추천합니다. 

 

 

 

3) 식욕 및 체중 증가

건강한 몸을 만드는 것이 우선이지만, 시술로 인한 체중 증가 여부는 시술 환자 모두의 관심사입니다. 실제로, 1개월 차에는 체중 증가를 의심해서인지 음식에 대한 욕구가 많이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3개월 차가 되니 생리 전에 식욕이 증가하고 매운 음식을 좀 더 먹고 싶은 생각이 들지만, 절제할 수 없을 정도는 아닙니다. 오히려, 개인적으로는 미래나 시술 이전에 식욕을 잘 제어하지 못했고, 미래나 시술 후에는 초콜릿, 떡볶이, 과자, 빵 등을 생리 전에 늘 먹긴 하지만 예전처럼 배가 터질 것 같이 먹지 않습니다. 이는, 미래나 시술 이후에 체중 증가에 대한 점을 더 자각하고 있어서 그럴 수도 있지만, 미래나 시술 이후 충동적이고 우울한 생각이 덜 들면서 스스로 좀 더 제어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더불어, 미래나 시술 후에 배란기 부터 생리 전 기간 동안 소화가 정말 되지 않아, 반강제적으로 음식물 섭취가 줄었습니다. 정말 위장이 안 움직이고 있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소화가 되지 않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소화제를 마시면 왼쪽 가슴에서 유즙이 분비되어 소화제를 먹지 않습니다. 소화제를 못 먹는다고 생각하니 음식을 줄이는 방법밖에 없었습니다. 그리고, 배란기부터 생리 전 기간은 세끼를 다 먹지 않고, 과식을 안 해도 아랫배가 항상 불룩하게 나와 있으며 방귀도 많아졌습니다. 현재까지 체중에 큰 변화는 없으며, 미래나 시술 이후 체중 증가 우려로 매일 30분 유산소 운동합니다.

 

4) 부종

부종은 현재 제가 가지고 있는 부작용 중에서 가장 해결하고 싶은 부분입니다. 미래나 시술 후, 자고 일어나면 손과 다리가 많이 붓습니다. 손은 쥐었다 피기를 반복하면 붓기가 많이 사라지는데 다리 부종은 점점 심해지고 있습니다. 양말 자국이 잘 안 없어지고 심할 때는 붓고 아픕니다. 부종을 해결하기 위해 배란기와 생리 전 기간에 매운 음식을 먹지 않고 다리가 매우 아픈 날은 압박스타킹을 신고 활동하며, 저녁에 종아리 마사지를 합니다. 호박 물도 먹고 있는데 아직 근본적으로 해결되고 있지는 않습니다.

 

 

 

5) 가슴 통증

생리 전에 가슴 특히, 유두 통증이 심합니다. 가슴이나 겨드랑이 통증은 거의 없고 유두에만 있습니다. 이 통증 역시 생리 시작 후 사라집니다.

 

6) 다리 저림

미래나 시술 후 다리 저림 증상이 있었습니다. 왼쪽 골반 앞쪽에서 시작해 왼쪽 허벅지, 종아리 바깥쪽을 지나 발등이 저리기 시작하고 발등이 특히 시렸습니다. 다리 앞쪽과 옆쪽이 아픈 적이 처음이고 다리가 저리면서 발등까지 시린 증상 역시 처음입니다. 의자에 앉았다 일어나도 왼쪽 다리 전체가 저려 허리 디스크에 문제가 생긴 줄 알고 대학병원 진료까지 보았습니다. 하지만, 인터넷 검색으로 미래나 시술 후 다리 저림이나 골반 저림 및 골반통 부작용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다리 저림과 미래나 시술과의 연관성은 아직 의학적으로 증명되지 않았지만, 시술 환자들이 같은 증상을 겪는 것을 보아 어느 정도 연관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미래나 시술 후 왼쪽 배 아래쪽만 콕콕 쑤시고 찌르는 느낌이 나며 왼쪽 다리가 저리고 오른쪽보다 힘이 없습니다. 

 

 

미래나 시술에 대한 의견

개인적으로는 자궁선근증으로 인한 증상이 더 심했기 때문에, 미래나 시술로 인한 부작용을 감수하더라도 미래나가 자궁 내 잘 자리 잡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현재 가장 불편한 부작용은 부종입니다. 혈액 순환 개선 문제가 아니고 호르몬으로 인한 부종 문제를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미래나는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 언제든지 삽입 및 제거 가능합니다. 부작용이 너무 심해 삶의 질이 많이 저하된 경우 개인의 선택에 따라 제거 가능합니다. 자궁선근증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의사와 상의하여 미래나 시술을 하는 것이 적출 전 최선의 방법인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