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미래나 시술 후, 생리통

by ◆◆◆◆◆ 2022. 8. 17.

미래나 시술 후 4번째 생리를 했습니다. 생리 전부터 쓰러져 누워있어지고만 싶은 몸 상태, 결국 24시간을 누워있었습니다. 이번에 겪은 생리통 증상과 시술 전보다 생리통이 심해지는 이유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미래나 시술 후 4번째 생리와 생리통

미래나 시술 후, 7월 12일 4번째 생리를 하였습니다. 생리 시작을 알리는 혈이 나왔지만 3일 동안 제대로 된 혈이 나오지 않아 4번째 생리 만에 미래나가 잘 자리 잡은 줄 알고 내심 기뻤습니다. 참고로, 보통 6개월이 지나야 현저히 생리량이 줄고 드물게 무월경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12일부터 시작된 생리통은 인생 최악의 생리통이었습니다. 사실 제대로 혈이 나오지 않아 생리통이라 생각도 못 하고 저혈압과 빈혈, 장마 때문에 몸이 안 좋은 줄 알았는데 지나고 보니 생리통이었습니다. 12일, 갑자기 밀려오는 체력 저하로 낮에 2시간 동안 깊은 잠을 잤습니다. 보통 낮잠을 자지 않는데 이상하게 기운이 없고 아무것도 할 수 없었습니다. 13일 아침에 일어났는데, 피가 온몸에 돌지 않는 느낌이 들었고 손발 전체가 저렸습니다. 손발이 부은 적은 있지만 저린 적은 처음이라 조금 놀랐고 저림 증상이 쉽게 없어지지 않았습니다. 때때로 허리가 알싸하게 아파졌는데 장마로 인한 요통이라 생각했습니다. 14일도 아침에 손발이 많이 붓고 저린 상태였습니다. 이날은 침대에서 일어날 수 없을 정도로 몸 전체에 기운이 없었습니다. 점심때 잠깐 일어나 식사하고 다시 저녁 8시까지 잤습니다. 신기하게 잠이 계속 왔습니다. 일어서서 활동해보려 했지만, 두통과 어지럼증이 심했습니다. 15일에도 컨디션이 좋지 않았지만, 약속이 있어 잠시 밖에 나갔다 왔습니다. 집에 와서는 휴식만 취할 정도로 기력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16일, 생리혈이 조금씩 나오면서 몸이 회복되기 시작했습니다. 미래나 시술 전에는 생리통보다 생리 전 증후군이 심했고, 설사 생리통이 있다고 해도 일상생활을 못 할 정도로 기운이 없지 않았는데 이번 생리통은 일상생활이 힘들 정도로 축 처져 있었습니다. 생각해보니 미래나 시술 후 첫 번째 생리도 이런 느낌이었습니다. 그때도 하루 종일 기운이 없어 침대에 누워있었습니다. 이번 생리는 첫 번째 생리보다 조금 더 심했습니다. 자궁에서 피를 쥐고 있어서인지 혈액순환이 안돼서 손발이 저리고 어깨가 많이 뭉치는 등의 근육통 증상도 나타났습니다. 입 주위 정말 아프고 짤 수도 없는 여드름도 4개나 났습니다. 원인 모를 컨디션 저하를 겪으며 무엇 때문에 생리통이 이렇게 심해졌을까 스스로 자문했습니다. 단순히 미래나 때문은 아닌 것 같았습니다. 그러다 음식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학생 때부터 유독 컵라면을 먹으면 그달 생리통이 매우 심해졌습니다. 간혹 배달 피자를 먹은 달도 심했습니다. 그러고 보니, 이번 생리 전 배달 피자를 1회 먹었습니다. 피자 때문에 아픈 것은 아니고 따뜻한 피자가 피자 박스에 닿았을 때 나오는 환경호르몬이 의심스럽습니다. 

 

 

 

생리통 완화를 위한 앞으로의 계획

지난달, 외식도 많이 했지만 가장 의심스러운 음식은 배달 피자, 맥주 2캔, 일주일에 3~4번 야식으로 먹은 과자입니다. 다음 달 생리통 완화를 위해 환경호르몬이 나오는 포장을 사용하는 인스턴트 식품을 끊어 볼 예정입니다. 제 경우, 봉지 라면을 먹으면 생리통이 심해지지 않기 때문에 환경호르몬이 나오는 용기를 최대한 피해 생활할 것입니다. 

 

 

 

생리통과 생리 전 증후군을 물리칠 10가지 생활 규칙

닐 바너드의 [건강 불균형 바로잡기]에서 생리통과 생리 전 증후군을 물리칠 10가지 생활 규칙을 제시합니다. 개인적으로 10가지를 한꺼번에 지키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차근히 읽어보며 왜 이러한 생활 습관을 지녀야 하는지 스스로를 이해시키고 개인의 몸 상태를 체크해 본 후, 한 가지씩 도전해 보길 추천합니다. 

 

1. 동물성 식품을 완전히 끊어라. 육류, 유제품, 달걀 모두 말이다.

2. 콩, 채소, 과일, 전곡류처럼 섬유소 함량이 높은 식품을 많이 먹어라.

3. 오일류는 줄이고 또 줄어라. 

4. 식물성 단백질 함량이 높은 식품을 최대한 활용하라.

5. 설탕과 초콜릿을 피하라.

6. 카페인과 술을 멀리하라.

7. 비타민B12를 매일 복용하라.

8. 규칙적으로 운동하라.

9. 잠을 충분히 자라.

10. 햇볕을 쬐라.

 

식이섬유는 체내 불필요한 호르몬을 체외로 배출합니다. 따라서 섬유소가 부족한 육류, 유제품, 달걀보다 섬유소가 풍부한 콩, 채소, 과일, 전곡류를 먹으면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우리가 다이어트 식품으로 많이 접하는 유제품은 호르몬 균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젖소의 몸에서 나온 에스트로겐을 함유한 우유를 치즈로 가공하면 고농도로 인체에 흡수되며, 유제품에 들어있는 락토오스에서 분해된 갈락토오스는 난소에 독소로 작용하기 때문에 유제품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우유를 먹고 싶다면, 아몬드 밀크, 햄프 밀크, 오트 밀크를 마시기를 추천합니다. 음식을 조리할 때는 산화가 잘 되는 오메가 6가 많이 함유된 오일을 사용하여 굽거나 볶는 것 대신 찌거나 생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튀김이나 감자 칩, 감자튀김과 같은 음식을 피합니다. 식물성 단백질이 많은 음식은 두부나 템페 등이며 술과 커피를 멀리하고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숙면하는 생활 습관을 지닌다면 생리통에서 점점 해방될 수 있습니다. 

 

의견

[건강 불균형 바로잡기]에서 생리통과 생리 전 증후군을 없애기 위해 저지방 식단으로 채식하기를 권합니다. 생리통과 생리 전 증후군을 완화하는 채식이 궁금하기도 하지만, 채식에 대한 정확한 이해 없이 채식을 시작하는 것은 우리 몸을 더 망치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처음부터 10가지를 한꺼번에 따라 하기보다 섬유질을 많이 먹고 가공식품과 단 음식을 멀리하고 올바른 생활 습관을 지니려 조금씩 노력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