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만 5세 성조숙증 검사

by ◆◆◆◆◆ 2022. 8. 22.

만 5세 여아 살이 찌면서 가슴이 나온 것 같아 69개월 때 성조숙증 검사를 받았습니다. 두 군데 대학병원에서 진료를 보았고 상반된 결과를 얻었습니다. 처음 진료를 본 대학병원 성조숙증 검사 과정과 결과에 관한 글입니다.

 

 

 

대학병원 성조숙증 검사

1) 대학병원 예약 

영유아 검진을 하면 몸무게가 항상 90%가 나왔습니다. 태어날 때 몸무게는 3.72kg으로 조금 크게 태어났기 때문에 다른 아이들과 비교했을 때 지속해서 큰 편에 속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조금씩 가슴이 나오는 것 같아 만 5세 생일이 지나자마자 대학병원 예약을 했습니다. 성조숙증 관련 검사를 받기 위해서는 소아내분비과를 예약해야 합니다. 예약을 완료하고 나니 성조숙증 보험 적용 나이 안내 문자가 왔습니다. 참고로, 여아는 만 9세, 남아 만 10세 이전에 성조숙증 진단 후 주사 치료가 시작되어야 보험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2) 첫 진료 (2022.01)

10개월을 기다려서 해가 바뀌었고 드디어 첫 진료를 보았습니다. 진료 전 측정한 아이의 키는 155.5cm, 몸무게는 24.3kg이었습니다. 긴긴 기다림 후에 본 첫 진료이지만 진료는 2분 만에 끝났습니다. 아이의 가슴을 보시고 엑스레이와 피검사를 진행하자고 했고, 자세한 이야기는 검사 결과와 함께 말해준다고 해서 바로 진료를 마치고 나왔습니다. 아이가 엑스레이는 혼자서 잘 찍었고 채혈하기가 조금 힘들었지만 씩씩하게 해냈습니다. 처음 채혈을 하는 것이라서 가기 전부터 채혈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나누고 갔던 것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꼭 해야 한다는 협박성 멘트가 대부분이었지만 감사하게도 잘 이해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과체중 관련하여 영양상담을 권해서 영양상담을 받았습니다. 영양상담은 비급여이며, 30~40분 정도 진행하였습니다. 아이의 상태는 과체중으로 0.1%만 올라도 비만 수치라고 설명했습니다. 한 달 동안 아이의 식습관을 관찰하고 주말, 주중에 먹은 음식을 다음 진료 시까지 적어오라고 했습니다. 영양상담은 음식 영양소에 대해 잘 몰랐기 때문에 도움이 되었고 상담 후 앞으로 아이의 식단을 개선해 주려는 의지도 생겼습니다. 

 

3) 재진 (2022.02)

한 달 후 엑스레이와 피검사 결과를 들으러 방문했습니다. 피검사 결과 여성호르몬 수치가 높지 않고 모든 호르몬 수치가 정상이라고 말씀하셔서 한시름 놓으려 했는데, 뼈 나이 측정 결과 무려 2년 4개월이 빠르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가슴 발달은 3단계로 성조숙증이라고 했습니다. 제가 신경 써서 자세히 관찰한 결과 몽우리가 잡힌 적도 없고 아프다고 한 적도 없는데 가슴이 어떻게 3단계냐고 묻자, 몽우리가 잡혔다가 없어졌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가슴 발달 3단계와 뼈 나이가 성장과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 이해 가능한 설명도 없이 결과만 이야기해줘서 아쉬운 진료였습니다. 한 달 반 후에 성선 검사 예약을 잡고 두 번째 영양 상담받았습니다. 재진 때, 아이의 키는 지난번과 변함없었고 몸무게는 23.2kg으로 약 1kg 정도 감량된 상태였습니다. 지난번 영양 상담 후 아이의 식습관을 관찰해 보니 제가 빵과 과자 등의 간식을 절제 없이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아이들은 몸무게를 줄이는 다이어트를 하지 않는다고 상담받았기 때문에 다이어트 음식을 제공하거나 끼니를 거르지는 않았습니다. 단지 그동안 많이 마시던 유아 음료를 끊고 간식을 조금 적게 주었는데 한 달 만에 1kg을 감량했습니다. 이번 영양 상담에서는 아이가 먹은 식단을 토대로 상담을 받았습니다. 식단에 야채의 양이 적어 식전에 오이와 당근과 같은 야채 스틱을 제공해서 야채의 비율을 늘리고, 밀가루 대신 두부면을 사용한 파스타를 제공하여 칼로리를 낮추라는 조언을 들었습니다. 

 

 

 

 

4) 성선 자극 호르몬 자극 검사 (2022.04)

한 달 반 뒤 성선 자극 호르몬 자극 검사(이하 성선 검사)는 오전 9시에 진행되었습니다. 금식은 하지 않았고 성선 검사는 오전에 진행하는 것이 정확하다고 하여 아침 일찍 병원엔 갔습니다. 성선 자극 호르몬 분비 호르몬을 투여하고 2시간 동안 30분 간격으로 총 4번을 채혈하여 혈액에서 황체화 호르몬과 난포자극 호르몬 농도를 측정했습니다. 황체화 호르몬의 최고 농도가 5IU/L 이상이면 성조숙증으로 보험적용 주사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주사 때문에 아이가 조금 겁먹긴 했지만 긴 시간 채혈을 잘해주었습니다. 걱정했던 것보다 시간도 잘 흐르고 끝나고 나서 먹고 싶은 아이스크림과 국수도 먹어서 기분이 좋았습니다. 

 

5) 성선 자극 호르몬 자극 검사 결과 (2022.04)

검사 결과, 5년 11개월 여아의 황체화 호르몬 최고 농도는 3.3IU/L로 5IU/L이 넘지 않았습니다. 이날 키는 116.2cm, 몸무게는 22.8cm, BMI 16.89입니다. 하지만 뼈 나이가 빠르고 가슴이 나와서 성조숙증은 맞다고 했습니다. 최종 예상 키는 151cm로 성장 주사를 권했습니다. 사실 저는 검사 결과에 따라 억제 치료를 하느냐 마느냐를 고민하고 갔는데 갑자기 성장 치료를 권해서 머리가 좀 복잡했습니다. 성장 주사를 맞으면 보험 처리가 되지 않아서 약 400만 원 정도의 비용이 들고, 최종 예상 키는 156~157 정도 바라볼 수 있다고 했습니다. 생리가 빨리 진행될 수 있고 이미 사춘기가 온 상태라는 설명을 들었습니다.

성조숙증-진단서
성조숙증 진단

 

만 5세 성조숙증 진단 후

성선 검사 결과를 들은 날은 정말 눈물만 나는 하루였습니다. 병원에서 알려주는 성조숙증의 원인은 없었습니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영양과잉이나 환경호르몬을 원인으로 두지 않았습니다. 아이를 제대로 관리해 주지 못한 것 같아 미안하고 죄스러운 마음뿐이었습니다. 다른 엄마들처럼 똑 부러지게 영양 관리를 제대로 해주지 못한 것이 한없이 후회스러웠습니다. 며칠 동안 마음을 가다듬고 온갖 인터넷 카페와 유튜브를 보며 정보를 찾는데 만 5세에 성조숙증 진단을 받은 아이가 드물어 우울함이 더 커졌습니다. 다양한 정보를 보며, 성조숙증은 보는 의사에 따라 진단 결과가 달라질 수 있어 보통 교차 진료를 본다는 이야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서울대 본원, 분당 서울대, 한양대 본원, 한양대 구리, 아주대, 강동 성심 등 소아내분비과가 있는 곳 모두 예약 전화를 해보았습니다. 교수님이 연구년을 떠난 곳도 있고, 2022년 예약이 마감된 곳도 있고, 매달 초에 전화해야 하는 곳도 있어 예약이 쉽지 않았습니다. 진료 예약은 적어도 6개월 이상 기다려야 했습니다. 일단 한 11월에 한 군데 예약을 잡았습니다. 기다리던 중에 친구가 코로나 때문에 대학병원 진료가 가끔 취소된다는 이야기를 해주어서 가끔 병원에 전화를 걸었는데 정말 자리가 생겨 4월에 진료를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이야기는 다음 글에서 이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